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정석찬)는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해외 유입 가능성이 높은 AI와 구제역의 집중적이고 총력적인 방역활동을 추진코자 1일부터 AI · 구제역 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정석찬 본부장은 주변국의 AI · 구제역 발생상황 및 그간 발생 시기를 고려해 볼 때 금년 가을부터 내년 봄까지는 발생 위험이 높은 시기이며, 이를 대비하기 위한 상황실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위생방역본부의 AI·구제역 방역대책 상황실은 방역사업반, 지원반으로 구성되며, 상황 발생시 신속한 초동방역팀 투입 등 초동대응을 위하여 24시간 대응체제로 운영하게 된다.
정석찬 본부장은 “AI·구제역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AI · 구제역 발생국가를 여행하는 경우에는 축산농장 방문을 금지하여 줄 것과 입국시 육류 등 축산물을 가지고 들어오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
특히, 축산농가는 매주 1회 이상 농장소독, 매일 1회 이상 예찰, 외부인 차량 출입통제, 가금 농장의 그물망 설치 등 차단방역과 철저한 구제역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AI · 구제역 의심 가축을 발견하는 즉시 가축방역기관에 신고(1666-0682/1588-4060/1588-9060)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