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량 향상 기술로 재배한 고추의 줄기가 4개이다
수량 향상 기술로 재배한 고추의 줄기가 4개이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고추 수량을 늘리는 기술과 기능성 성분 함량을 높이는 기술 등 새로운 고추 재배 기술을 선보였다. 우리나라 고추 생산비는 중국보다 약 7배 정도 높은 수준이며, 고추 자급률은 2018년 44%, 2019년 36.1%에 머물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침체 된 고추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성과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이번 기술을 개발했다.
새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육묘(묘 기르기)를 통해 수확량을 늘리는 기술, 액비(물거름)를 뿌려 고추의 항산화 물질을 높이는 기술이다. 수확량 향상 기술은 줄기를 기존 1줄기가 아닌 4줄기로 재배하는 육묘 방법이다. 아주심기 1~2주 전 고추의 곁가지(측지)를 발생하게 한 뒤 아주심기 후 여러 곁가지 중 상태가 좋은 4개 줄기만 남겨 재배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 재배법보다 수량을 식물체 하나당(1주) 45%, 면적당 23%까지 늘릴 수 있다. 심는 거리가 넓어져 면적당 묘목 수가 반으로 줄면서 작업이 편리하고 병충해 발생이 줄어든다. 대부분 국산 품종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 활용성도 높다.
항산화 향상 액비 기술은 국내 자생지에 풍부하게 자라는 양미역취, 인삼 부산물 같은 산야초와 약초, 해초 등 13가지의 원료를 이용한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연구진이 아주심기 한 달 뒤부터 2개월 동안 액비를 6회 준 결과, 고추 내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은 20.7%, 플라보노이드는 18.8%, 폴리페놀은 27.8%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들 항산화 물질은 항암 효과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액비 재료는 안전한 물질로 입증된 것들로서 식물 자원이 고추의 2차 대사산물에 미치는 원리는 추가 연구를 통해 밝힐 계획이다.
고추 수량을 늘리는 재배기술은 현재 국내 특허를 출원하고, 국제 특허를 출원 중이다. 올해 16헥타르(ha) 면적에 기술을 보급했다. 기능성 향상 비료개발 기술은 특허등록을 마쳤으며, 산업체 기술이전을 통해 2∼3년 안에 농가에 보급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우문 채소과장은 “수확량과 기능성 향상 기술을 주요 작목에 확대 적용하면 침체 된 고추 산업뿐 아니라, 우리나라 농산물의 세계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