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을 위해 전국 관계기관 담당자가 모여 결의대회를 가지고, 상호간 공감대 형성으로 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에 가속도를 높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월 4일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무허가 축사 적법화 담당자 전국 관계기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에는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지역축협, 축산단체 실무 담당자 600여명이 참석하였다.
1부 행사는 정부의 정책방향과 현장 적용 사례를 공유하였다. 농식품부는 ‘무허가 축사 적법화 정부 정책방향’ 발표를 통해, 적법화 추진률이 낮은 지자체에 대한 집중관리와 미 진행 농가의 위반유형, 미진행 원인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며, 무허가 축사 적법화 용도로 자금을 지원하여 조기 적법화가 되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농협도 ‘무허가 축사 적법화 농협의 역할과 지원방향’을 통해 본부 지역본부 지역축협 지자체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현장의 애로사항 중심으로 농가 컨설팅을 집중 지원하고, 공공기관간 협력 강화로 신속한 행정지원도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워크숍의 주제를 ‘걱정- & 안심+, 축산업! 대한민국 새로운 미래를 열다’로 설정하고, ‘전국 관계기관 담당자가 손을 맞잡고,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위한 강한 추진 의지’를  핵심메시지로 표출하기 위한 결의대회가 진행되었다.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농식품부 이개호 장관은 “적법화에 필요한 이행기간을 부여받은 농가 모두가 기간내에 적법화를 완료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농협과 축산단체 모두가 합심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담당자의 적극행정이 축산 농가를 살리고 지속가능한 축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