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이효율)는 국내 식품기업의 新남방국가로의 수출판로 개척 및 진출확대를 돕고자 「新남방 데스크」를 개설, 주요 新남방국가 수출지원 서비스 및 국가별 식품수출정보를 제공한다.
협회는 수출초보기업이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의 현지유통업체 입점할 수 있도록 One-stop 서비스를 지원하는 ‘I like K-food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주요 新남방국가의 수출 관련 이슈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을 마련하였다.
‘新남방 데스크’에서 제공되는 정보로는 각 국가별 수출절차ㆍ서류ㆍ관세ㆍ통관정보부터 비관세장벽 등 식품산업 이슈정보, 현지 수출품목 분석보고서와 식품표시 주요사항까지 가공식품 수출과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망라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등 주요국가와의 외교적ㆍ사회적 이슈 발생 시 수출에 큰 타격을 입는 실정으로서 수출지역 다각화가 필요하다”며 “ASEAN을 포함한 新남방지역는 일본에 이어 우리 농식품 수출 2위 시장으로 이미 성장하였으며, 향후 성장 잠재력은 더욱 큼에 따라, 이들 국가로의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ㆍ제공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新남방국가에 대한 수출정보는 협회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新남방데스크’ 바로가기 단축키로 확인 할 수 있으며, ‘메인화면 > 업무안내 > 수출지원 > 新남방데스크’로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