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밀전분 과다섭취가 장내미생물 불균형을 야기하고 장 환경을 변화시키며, 증가된 장 투과도에 기인한 염증성 물질의 생체 내 유입으로 인해 대사성질환과 마른비만을 초래한다고 밝혔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식품기능연구본부 기능성소재연구단 박호영 박사 연구팀이 장기간 밀전분 과다섭취가 비알코올성 지방간 및 장누수증후군을 초래하며, 이는 장내미생물의 불균형으로 인한 장 투과도 증가와 지방대사 관련 단백질 발현의 변화 때문이라는 사실을 동물실험을 통해 구명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8주간 밀전분 함량이 높은 사료를 실험용 쥐에 섭취시켰을 때 일반식이 섭취군에 비해 체중이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감소시키고 장내 미생물 균총이 변화하였으며, 체내 지방대사의 변화로 지방간이 진행된다고 발표하였다.
특히 고밀전분 식이 실험 쥐의 장에서 비만 환자의 장에서 흔히 발견되는 피르미쿠테스/박테로이데테스 비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대사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내 미생물인 프로테오박테리아가 6배 증가된 것을 확인하였다.
작용기전을 분석한 결과, 장기간 고밀전분 섭취에 의해 초래되는 장내 미생물 불균형으로 인해 장누수증후군이 유발되고 체내에 누적되는 내독소 및 염증성 물질에 의해 지방대사와 관련 있는 지방산 합성효소, 아세틸-CoA 카복실화효소, 스테롤 조절요소 결합단백질 등의 단백질 발현이 증가되어 신체 내 지방축적을 유발하기 때문임을 확인하였다.
본 성과는 “The Effects of Gelatinized Wheat Starch and High Salt Diet on Gut Microbiota and Metabolic Disorder” 주제로 식품 영양학 및 기능성학 분야의 국제학술지인 ‘영양학(Nutrients)’ 저널에 게재되었으며, 과기정통부의 기관 고유임무형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