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존 시료채취를 통한 수질측정 모습
사진은 기존 시료채취를 통한 수질측정 모습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ICT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수질측정이 가능한 농촌용수 수질 자동측정망 구축사업에 오는 2022년까지 총 425억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현장에서 직접 시료를 채취하여 실험실로 이송 해 분석하는 기존 수질 조사방식을, 현장에 자동측정장치를 설치해 측정된 내용을 디지털화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깨끗하고 안전한 농업용수 관리를 위한 그린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한국판 그린 뉴딜사업으로 이번 사업을 발굴하여 지원하게 되었으며, 수질 자동측정장치와 수질 정보시스템이 완료되면 저수지 수질의 실시간 관측뿐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가능해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석을 통한 수질 변화예측과 사전 예방적 수질 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농업용수 수질 관리를 위해 1990년부터 수질 측정망을 운영하며 저수지 975개소에 대한 분기별 측정과 그 결과를 활용한 수질 개선사업을 계속해 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제활동과 오염원 유입이 증가되면서 수질 오염사고는 2015년 11건에서 2019년에는 43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데다, 수질 오염사고 중 유류 오염과 축분 오폐수 유입이 46%를 차지하고 있어, 오염 사고시 오염원 확인과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공사는 수질 오염감시를 위해 우선 올해 저수지 30개소에 자동측정 장치를 설치하고, 오는 2022년까지 총 90개소 360개 지점을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설치대상은 국가 관리 주요 저수지 중 수질 오염사고 발생 시 피해 심각성과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되었으며, 규모가 큰 저수지부터 우선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공사는 수질 관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한 분석을 통해 환경사고를 사전에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수질을 관리할 수 있는 수질 관리 플랫폼을 구축해 2023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