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진흥원 전경
식품진흥원 전경

한국식품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윤태진)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식품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입주기업뿐 만 아니라 전국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기업부담을 완화하는 등 포스트 코로나 지원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품벤처창업기업의 고통분담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식품벤처센터 임대료를 35% 감면했으나, 6월부터는 50%로 확대하기로 했으며, 감면기간도 기존 6개월에서 9개월로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식품벤처센터에는 36개 기업이 입주했으며, 1억6천5백만원의 임대료 감면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벤처기업들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기업지원시설을 통한 기술 및 장비활용 지원사업을 올해부터는 전국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확대 추진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식품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부담율을 완화했다. 기술지원사업은 30%에서 20%로, 장비활용 지원사업은 100%에서 50%로 기업부담을 감면하여 식품기업들이 기술 및 장비활용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코로나19로 국내외 식품박람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면서 입주기업들의 제품 홍보 및 판로개척 등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마케팅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는 e커머스 1위 업체인 쿠팡을 통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 기획전‘을 추진하고, 인플루언서 등 SNS를 적극 활용하여 입주기업 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신규채용에 부담을 갖고 있는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취업인턴사업은 1인당 1백만원을 최대 6개월 동안 지원하는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