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스마트HACCP 기술지원단의 모습
사진은 스마트HACCP 기술지원단의 모습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은 중요관리점(CCP) 모니터링 자동 기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식품 및 축산물 제조 가공업체를 대상으로 무료로 현장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등록평가를 받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20-15호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도입된 스마트HACCP은 식품업체가 중요관리점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관리 및 확인·저장하여 데이터 위ㆍ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고시 개정에 따라 스마트HACCP 인증을 받고자 하는 업체는 HACCP인증을 받은 중요관리점(일부 또는 전부)에 대해 HACCP인증원에 등록평가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한 업체에 대해 인증원의 스마트HACCP추진단(TF)에서 현장 등록평가를 실시하는데 ▲중요관리점(CCP)의 자동 기록관리 시스템 구축여부 ▲모니터링 기록의 위 변조 방지 가능여부 ▲한계기준 이탈 시 알림 및 로그기록 관리여부 ▲자동 기록관리 시스템 운영 불가 시 대응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등록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①영업허가증, 영업신고증 또는 영업등록증 사본 ②안전관리인증적용업소 인증서 사본 ③HACCP 관리계획서 1부이며, 신청서가 접수되면 40일 이내에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스마트HACCP 등록업소가 식품공정에서 관리하는 모든 중요관리점에 스마트HACCP을 적용할 경우, 현장 조사 평가(불시평가)가 면제되며, 제품포장지 등에 스마트HACCP 적용업소(품목)라는 표시 또는 광고도 가능하다.
스마트HACCP 등록평가 및 기술지원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해썹 추진단(043-928-0027, 0028, 0143)에 문의하거나 HACCP인증원 홈페이지(www.haccp.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