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에 따르면 올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기온의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이 높아지면 작물들의 생육 속도가 빨라지고, 생육이 빨라지면 상대적으로 잎 조직이 느슨해져 병원균 침입이 쉬워진다. 농작물에 대한 사전 예방관리와 생육기 시비관리가 중요한 이유다.

빠른 속도 확산 ‘역병’&‘노균병’
원예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들이 가장 걱정하는 병해는 노균병과 역병이다. 이 병은 한 번 감염되면 1~2일 만에 밭 전체로 확산될 정도로 높은 확산성을 갖고 있어 시설원예에 가장 큰 피해를 일으키는 병해다.
감염 후에는 잎이 아래로 처지고 위축되다가 결국엔 고사하는데 정상적인 생육이 어려워 작물의 크기가 작아지고 심할 경우 수확을 포기해야 한다. 주로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발병하는 병해로, 포장 내 환경관리가 중요하고 전문약제를 통해 병 발생 전 예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원예 종합살균제 ‘미리카트’
㈜경농의 미리카트 액상수화제는 42가지 작물 병해에 등록되어있는 원예 종합 살균제다. 특히 토마토와 고추 역병 및 배추 뿌리혹병 등의 방제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모판침지 처리 지제부 관주 경엽 처리 등 처리방법이 다양해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적용할 수 있다.
또 내성균에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고 기존 토양 혼화처리제보다 약효가 좋다. 약흔 약해 문제가 적고 잔효성과 내우성이 뛰어나 비가 올 때 사용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경농 마케팅기획팀 양지석 PM은 “‘미리카트’는 내우성과 지효성이 뛰어나 노균병과 역병은 물론 뿌리혹병과 뿌리썩음병 등 방제가 어려운 병해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며 “뛰어난 약효에 안전성과 지효성까지 겸비한 ‘미리카트’가 올해 역병, 노균병으로 걱정하는 농민들의 작물관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