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3월 말까지 취약대상을 중심으로 방역 관리를 지속 강화한다.
이는 최근 중국, 대만, 유럽 등 해외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급증했고, 국내 구제역 감염(NSP) 항체가 다수 검출되는 등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판단에 따른 조치이다.
특히, 겨울철새는 현재 북상 중이나, 3월 현재 38만수가 아직 국내 서식하고 있으며 지난 3일 야생조류에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되는 등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구제역은 지난 1월 강화군 소 농장에서 감염(NSP) 항체가 다수(20건) 검출되어 현재까지 일부 농장의 이동제한 등 방역조치가 진행중에 있으며, 최근 소의 항체양성률이 다소 낮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농식품부는 아직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기존 강화된 방역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하면서 취약대상에 대한 검사와 소독, 점검 등 방역관리를 강화한다.
조류인플루엔자는 철새 북상경로 지역의 축산차량 통제 등 방역에 집중하고 오리 부화장과 전통시장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주요 철새 북상경로인 인천, 경기·강원 북부지역(15개 시군)의 야생조류 예찰·검사를 확대하고 철새도래지(12개소)에 축산차량 출입금지 유지, 가금농장 생석회 벨트 구축, 도축장과 계란유통센터, 전통시장 등 취약대상 점검을 지속 실시한다.
구제역은 주요 전파요인인 소·돼지 분뇨의 권역 밖 이동제한 조치를 3월 말까지 유지(사전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 경우 이동 허용)하고, 백신접종 관리를 강화한다.
소 전업농장(21천호, 50두 이상) 항체검사를 당초 12월에서 6월까지로 앞당기고, 특히 접경지역 소 농장(1,298호)과 작년도 백신 구매 이력이 확인되지 않은 돼지농장(1,238호)은 3월 말까지 검사를 실시하여 백신접종 이행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20년 상반기 전국 소·염소 약 420만두에 대해 일제 백신접종을 4월 중 실시한다. 아울러, 금번 특별방역 대책기간 운영 중 도출된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구제역 긴급행동지침(SOP)도 개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