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재배 시 적절한 수분관리는 열과 감소와 튼실한 결실을 맺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충분한 수분을 공급받지 못한 고추는 생장과 낙화, 낙과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글로벌아그로㈜ 스마트워터의 수분 관리 기능은 실사용 농가들에게 가뭄과 물 부족 현상을 대비하기 위한 최고의 선택이자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스마트워터의 주성분은 펄라이트(Perlite)와 식물성 셀룰로오스다. 펄라이트는 매우 미세한 공극을 다수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수성과 보비성이 매우 강하다.
여기에 펄라이트에 흡착된 식물성 셀룰로오스가 토양 속에서 물 분자를 잡아주기 때문에 토양의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돕는다. 밭작물의 수분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이유다. 또 토양의 입단화를 촉진, 통기성과 배수성을 높여 건강한 토양조건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스마트워터는 1,000㎡ 당 2~3kg을 균일 살포한 뒤 두둑 작업을 해주면 6개월 동안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1년 내 토양에서 생분해가 되기 때문에 환경오염 걱정이 없는 환경친화형 제품이다. 토양혼화처리가 가장 효과가 좋지만, 시기를 놓쳤다면 토양표층 처리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글로벌아그로㈜의 김동련 팀장은 “올해도 가뭄으로 인한 밭작물의 수분 스트레스 피해 급증이 예상된다”며 “전반적인 관수시설 정비를 준비하되, 물 공급이 쉽지 않은 밭은 경우 노동력을 절감하고 환경친화적이기도 한 스마트워터와 같은 제품의 사용을 필수적으로 권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