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 어려운 수출 여건 속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간 농식품 수출을 올해에도 더욱 확대하기 위해 1월 3일(금)에 수출업계·연구기관 전문가들과 함께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딸기·포도 등 주요 수출 농식품 수출업체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 연구기관의 신남방·신북방 시장 전문가들이 참석하였다. 세계경제의 둔화와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2019년 농식품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한 70억 3천만불을 기록(잠정)하며 상승 추세를 이어갔다.
특히, 딸기와 포도가 크게 성장했고, 주력품목인 인삼류·김치가 각각 2억불, 1억불 수출을 기록하며 신선 부류 수출액이 최초로 13억불을 돌파하였다.
다만, 올해도 무역 갈등으로 인한 대외적인 위험이 상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주요 수출시장인 일본·중국·미국 3개국 수출 의존도도 여전히 높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베트남을 중심으로 우리 농식품 수출 성장세가 가파른 신남방과, 아직 미개척 지역이지만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북방 시장으로의 다변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신남방·신북방 시장 개척을 비롯하여 ‘스타품목’의 육성 방안 등을 주요 토론과제로 제시하였다. 참석자들은 신선 부류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신남방에선 베트남 단감과 같은 검역해소 품목의 초기 진출 시 고급 이미지 정착을 위한 홍보·포장 전략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물류 여건이 척박한 신북방에선 개별 수출업체의 물건을 공동으로 적재하여 장거리 수출물량을 규모화하고, 극동지역에 정기 선박을 운행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또한 최근 성장세가 좋은 딸기와 떡볶이를 김치·인삼과 같은 우리 대표 수출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출통합조직과 수출 협의회를 통해 집중 지원하는 방안이 논의되었다.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대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이 지속된 가운데 우리 농식품 수출이 선전한 것은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실”이라며 “2020년에는 신남방을 중심으로 딸기와 같은 우수한 신선 농산물 수출을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하고, 한류 붐을 기회로 현지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