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가 나아갈 방향으로 사회적경제조직 등과 연계하고 직매장 외의 다양한 가치를 부여해 활성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이 12월 27일 ‘로컬푸드 운영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전남 나주의 호남권 친환경 농산물물류센터에서 개최한 제4차 KREI 생생현장토론회에서 나왔다.
국승용 KREI 농업관측본부장은 ‘로컬푸드 정책방향과 나주 로컬푸드의 과제’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국 본부장은 “직매장 중심의 로컬푸드만 생각하지 말고, 공동체 부엌, 커뮤티티 공간 활용 등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부여하여 범위를 넓혀가는 방향으로 로컬푸드가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홍형석 나주시로컬푸드통합지원센터장이 ‘나주로컬푸드 추진현황’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며, 나주로컬푸드 직매장의 개장부터 추진경과, 향후 방향 등을 소개했다.
안대성 대표는 “로컬푸드 운영에는 시민의 동의와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한 정책 프로그램들을 지금부터 실행해 나가야 푸드플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명우 센터장은 “식재료를 생산, 선정하고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 지자체가 아닌 지역사회의 거버넌스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생산자와 지역사회의 견제와 동의, 단체장의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병옥 KREI 연구위원은 “최근 여러 지역에서 지역민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어, 로컬푸드의 범위는 운영 주체에 따라 그 범위가 얼마든지 넓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