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전북 혁신도시 소재 12개 공공기관, 전라북도(송하진 도지사), 전주시(시장 김승수) 완주군(군수 박성일)과 지난 27일 국민연금공단 본사에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과 상생·균형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정과제이며 ‘사람중심 농정’의 핵심과제인 로컬푸드 확산 정책의 실천 협약이며, 전북 모델은 지난해 나주에 이어 두 번째 선도모델로서 향후 10개 전체 혁신도시로 로컬푸드 정책을 본격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로서 의미를 갖는다.
전북 혁신도시에 있는 16개 모든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참여기관 구내식당 등을 중심으로 전북지역(전주, 완주) 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우선 소비함으로써 중소농 소득 증대, 가공·유통·서비스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유통비용 및 푸드 마일리지 감축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북 혁신도시는 로컬푸드의 성공사례로 잘 알려진 완주가 함께 참여하여 성과 창출에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지역농산물의 지역 내 소비 확대를 통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및 지역 상생·균형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협약의 성과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각 기관의 역할을 분담하였다.
이번 협약으로 전북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에서는 전주 및 완주군 공공급식지원센터를 통하여 지역內 중소농업인이 생산한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된다.
혁신도시에 입주한 13개 공공기관 중 12개 기관에서 구내식당을 운영 중에 있으며, 이중 5개 기관은 전주 공공급식지원센터에서 나머지 7개 기관은 완주 공공급식지원센터에서 공급을 받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