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지피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농촌진흥청 제공)
챗지피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농촌진흥청 제공)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최근 쟁점으로 떠오른 챗지피티(GPT)의 업무 활용도를 높이고자 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챗지피티(GPT)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지난 27일 시상식을 개최했다.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열린 이번 공모전은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업연구, 농촌지도, 행정 등 농촌진흥사업 전반에 걸친 모든 업무에 앞으로 챗지피티(GPT)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기간 내 2개 분야로 나눠 아이디어를 접수한 결과, 농업기술 개발 연구 분야 55건, 농업기술 보급지도 및 행정 분야 48건 등 모두 103건이 응모했다. 최종 수상자는 인공지능 관련 협회, 학교, 연구소, 업체 전문가와 언론인 등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분야별 최우수상은 농업기술 개발 연구 분야에서 ‘식품영양 ․ 기능성분 정보 활용도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한 이상훈 농업연구사와 농업기술 보급지도 및 행정 분야에서 ‘쉽고 빠른 업무자동화! 챗GPT라면 가능하지~’를 제안한 이미진 주무관이 받았다.

이상훈 농업연구사는 식품영양·기능 성분 데이터베이스(DB)를 효율적으로 검색(모니터링),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껴 공모전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챗지피티(GPT)를 활용하면 기존보다 600배((수작업) 30분/10건 → (챗지피티) 5분/1,000건)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진 주무관도 업무 효율화 절차를 제안하며 챗지피티(GPT)를 활용해 업무에 필요한 부호(코드)를 작성하고, 담당자는 이상 여부를 검토하면 개인뿐 아니라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분야별 수상자는 ▲농업기술 개발 연구 분야 우수상= 김형돈 농업연구사, 장려상 정강호 농업연구관, 방지웅 농업연구사 ▲농업기술 보급지도 및 행정 분야 우수상 배희수 농업연구사, 장려상 조경준 농업연구사, 이종안 농업연구사다.
 
성제훈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장은 “공모전 참여율이 예상을 훨씬 웃돌아 챗지피티(GPT)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에 직원들의 관심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라며 “아직 수정 보완이 필요하지만, 앞으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화와 고객 서비스 향상 지원 업무에 수상작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