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문경 거점 APC시설 방문
경북 문경 거점 APC시설 방문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지난 19일 경상북도 문경시 농작업 현장에서 농업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범정부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양 부처 장관 외에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신현국 문경시장, 임이자 국회의원, 현장 농업인 등이 참석하여 적극적인 사업 참여와 지원을 약속했다.
최근 농업생산과 농업인력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농촌지역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인하여 농촌일손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농식품부와 고용부는 각 부처별로 시행되어 왔던 농업일자리 사업을 연계, ‘국가기관 간 협업’, ‘도농 상생’, ‘일자리 구조개선’을 기본체계로, 범정부 협업사업을 마련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농식품부, 고용부, 자치단체 등 농업일자리와 관련된 모든 국가기관이 함께 농업일자리 지원 협의체를 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하여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취업자에게 교통편의·숙박비·식비·작업교육 등을 지원하며, 안전교육, 상해보험료 및 보호장비를 제공하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전자근로계약서 서비스를 도입, 취업자 권익보호도 제고한다.
정황근 장관은 “이번 협업사업을 계기로 관계부처와 다양한 방식의 협업을 추진하여 농업인력 확대를 통한 농가 경영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외국 인력을 확보했고, 농촌인력중개센터와 기존 계절근로의 단점을 보완한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도 확대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