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한우고기 수출 경쟁력 및 수출 시장 매력도를 분석해 수출 유망국으로 동남아시아 4개국을 선정했다. 지난해에는 한국산업개발연구원과 함께 이들 나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구매 성향을 조사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한우고기 수출국 확대를 지원하고자 유망 수출 대상국인 동남아시아 4개국(중국, 홍콩, 베트남, 말레이시아) 언어로 ‘한우고기 수출규격 안내서’를 발간하고, 기존 국문판과 영문판은 개정했다.
국문판과 영문판은 해외 부분육 규격과 우리나라 부분육 규격 차이를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던 수출 업체를 돕기 위해 2018년 처음 발간됐다.
‘한우고기 수출규격 안내서’에는 국내 수출 업체가 수입국 구매자(바이어)에게 한우고기를 소개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한우고기 10개 대분할 부위와 39개 소분할 부위 사진을 싣고 명칭과 위치를 표시했으며, 정형 방법과 소분할 고기 단면 사진을 넣어 알아보기 쉽게 구성했다.
또한, 한우고기만의 특별한 이유와 소고기 등급제, 소고기 이력제, 해썹(HACCP) 제도를 소개하며, 한우고기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강조했다.
이번에 발간한 안내서에는 육량, 육질 등급제 개정 내용을 반영했으며, 주요 요리별 알맞은 부위와 각 수출 대상국의 대표 요리 5가지를 추가했다. 
농촌진흥청은 안내서를 수출용 인증 한우 도축 가공 및 수출 업체와 수출 관련 기관에 보급했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파일(PDF)로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한편, 2022년 우리나라의 한우고기 수출량은 약 44톤(306만 달러)이다. 전년도보다는 증가했지만, 한우고기 수출이 가장 활발했던 2018년(65톤)에는 미치지 못하고 대부분 홍콩으로만 수출되고 있어 수출국 개척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김진형 과장은 “한우고기 수출국 확대가 시급한 현시점에서 한우고기 수출규격 안내서가, 여러 나라 구매자들의 한우고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수출로도 이어지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