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데이터랩 사용 메인화면
이력데이터랩 사용 메인화면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26일부터 축산물이력제 통계정보 시스템인 ‘이력데이터랩’을 서비스한다.
이력데이터랩이란 축산물 이력자료 기반의 통계정보 시스템으로,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소의 사육부터 도축까지의 통계정보를 조회하고 내려받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다.
기존에는 축산물이력제 누리집(www.mtrace.go.kr)에서 ‘소 이력관리현황’을 통해 10종 정보를 조회할 수 있었던 데에 비해, 이제는 이력데이터랩에서 ▲사육 12종 ▲출생 1종 ▲도축 6종 ▲폐사 5종 등 소 관련 통계 총 45종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주요 통계 8종이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돼 축산 관련기관, 학계 등에서 관련 정보를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이력·등급데이터 기반의 분석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력데이터랩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 적극행정 우수상, 통계청 국가통계 보급·이용 부문 장려상을 받으며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최근 정책을 수립하거나 연구를 추진할 때 데이터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력데이터랩이 데이터 기반의 축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원장은 “축평원은 앞으로도 축산 데이터 개방의 확대 기반을 마련하고, 통계정보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