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남성현) 산하 산림교육원은 11월 9일부터 11월 10일까지 국가 공무원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22년 제40회 공공 인적자원개발(HRD) 경연’에서 기관 부문(교육과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사혁신처장상을 받았다.
‘공공 인적자원개발(HRD) 경연’은 공공부문 교육훈련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모범적 교육과정을 공유하는 대회로, △교육과정, △연구개발, △교수학습(공직혁신·전문직무) 분야로 나뉘며, 참가 대상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며 개인 혹은 단체로 참가할 수 있다.
산림교육원은 중남미 산림 분야 공무원의 직무역량을 강화하여 효율적인 산림경영과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중남미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과 산림 보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경연에서 산림교육원 김용경 산림주무관은 교육과정의 설계, 운영, 평가 절차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성공사례기법(SCM)평가를 위해 심층 설문지를 개발했고, 코로나-19로 기관 방문 평가는 한계가 있어 실시간 영상회의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 결과 기본-심화-활용과정 교육생들의 직무성과 사례와 현업 적용을 높이는 성공 요인을 도출하여 차기 과정에 반영했다.
이시혜 산림교육원장은 “교육과정 개발모형이 궁극적으로 국민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성과 창출·환류에 새로운 해결책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