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뿌리썩이선충 피해조사
무화과 뿌리썩이선충 피해조사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은 최근 전남지역 무화과 재배지에서 뿌리썩이선충이 발생, 피해 예방법을 소개하면서 철저한 대처를 당부했다.
피해를 받은 무화과나무는 뿌리에 갈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심하게 감염되면, 양분과 수분 흡수기능이 약해져 과일 생산량도 50% 정도 줄어들어 농가의 경제적 피해를 입힌다.
10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전남지역 주요 무화과 재배지를 조사한 결과, 약 7.8%가 뿌리썩이선충에 감염된 것을 확인했다. 무화과나무는 영년생 작물로서 한 번 선충에 감염되면 방제가 어려워 철저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염 예방은 주로 묘목을 통해 감염되므로 건전한 묘목을 사용하고, 뿌리에 작은 반점이 있거나 갈변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또 다른 원인으로 사과, 복숭아, 포도뿐만 아니라 작약 등 화훼류에도 피해가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작물을 심었던 땅에 무화과 과수원을 조성할 때는 사전에 선충 검사가 필요하다. 특히 트랙터 등 농기구에 의해 감염될 수 있어 반드시 청소를 마친 후 작업을 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현재 무화과에서 뿌리썩이선충에 등록된 약제는 없으나, 보통 뿌리혹선충과 같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므로 뿌리혹선충에 등록된 약제를 이용해 동시 방제를 해 주고, 약제별 안전사용기준을 반드시 지켜서 약해와 잔류농약 등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