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지난 23일 『2022년 조류인플루엔자(AI) 분야별 협의체』를 개최, 학계와 현장의 전문가, 생산자단체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했다고 밝혔다.
AI 분야별 협의체는 현장과 소통 강화 및 관련 전문가 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연구과제의 발굴과 검역본부 연구성과 공유의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협의체에서는 지자체, 대학 및 현장의 전문가와 생산자단체 관계자 등 총 9명의 외부위원과 농식품부 및 검역본부 관련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활발한 토의를 이어나갔다. 
주요 제안 및 토의 내용은 △ AI 진단법 모니터링 및 예찰 방법 개선 △ 최근 H5형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변이양상 및 병원성 인자 분석 △ mRNA 백신 플랫폼 기반 고효율 백신 개발 등이었고, H9형 저병원성 AI 백신의 개발 및 활용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현장의 의견이 제시됐다. 
검역본부 이윤정 조류인플루엔자연구진단과장은 “앞으로도 검역본부는 각 분야의 다양한 연구 수요를 발굴하여 최대한 반영하고, 최신 기술도 연구에 접목하는 등 조류인플루엔자 진단 및 예방 분야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