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은 필리핀 산업기술개발연구소(소장 Annabelle Briones)와 국제공동연구 추진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22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연구 성과에 대한 상호 기술 교류에 대하여 협력하기로 했으며, 이 외에도 국제공동연구 추진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의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식품(연)은 현재 우리나라의 선진 식품가공기술을 필리핀 등 아세안 식품기업에 전수하고, 국내 중소 중견 식품기업의 관련 시장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필리핀에 식품가공기술 맞춤형 솔루션 제공 사업을 지속해서 수행 중이다.
이러한 협력 과정에서 단방향적인 ODA를 통한 애로기술 해결 지도 보다는 국제공동협력연구 추진 및 상호 인력교류 등을 이용한 체계적인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이 대두됐고, 이에 따라 본 업무협력 체결이 추진됐다.
식품(연) 백형희 원장은 “필리핀의 다양한 농식품 자원과 식품연의 축적된 노하우를 접목할 경우, 한국과 필리핀 간 무역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 협력을 증진 할 수 있다.”며, “필리핀 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체계적 식품관리, 유통기한 연장 및 생산 효율성 제고 등의 애로사항은 우리 식품기업들이 1990년대에 경험했던 것들이므로 명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