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 HACCP인증원)은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해요소 분석에 대한 자료를 제공, 효율적인 HACCP 운영이 가능하도록 돕는 ‘식품원료별 위해요소 분석 정보집’을 지난 29일 발간·배포한다.
특히 정보집을 활용하면 HACCP 적용업체가 직접 수행하던 원료별 위해요소 도출, 위해요소의 발생가능성 평가(시험 검사 결과, 국내·외 위해정보 등) 등 위해요소 분석을 정보집의 분석자료를 참고해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정보집에는 빵류 등 8개 품목을 제조하는 업체에서 주로 사용하는 원료의 생물학적·화학적·물리적 위해요소를 식품안전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자료를 수록했다. 
또한 지난해 발간했던 과자류 등 4개 품목의 원료별 위해분석 정보를 현행화해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했다.
주요내용은 ▲원료별 위해요소 분석 결과 ▲국내·외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국내·외 식중독 발생사례 ▲국내 시험·검사결과 분석 등이다. 특히 국내외 위해정보와 시험·검사 결과 등의 약 480만 건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원료별 위해요소의 도출 항목과 발생가능성을 분석했다.
아울러 이 분석 자료에 대해 현장조사 및 학계·산업계 등 전문가와 분석정보 제공 대상 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객관성과 수용성을 높였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