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으로 그동안 시행되지 못했던 ‘한우 종합기술 교육’이 3년 만에 재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전국한우협회(회장 김삼주)와 공동으로 2022년 한우 종합기술 교육을 8월 30일과 31일 이틀간,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강원도 평창군)에서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전국한우협회에서 추천한 70농가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는 한우 개량, 번식우 사양관리, 한우 번식 생리, 인공수정 이론과 실습 질병예방과 치료 등 5개 분야 강의가 진행됐다.
한우 사육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최근에 개발된 기술 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한우 농가의 요청이 많았던 자가 인공수정 기술 교육은 생식기를 이용한 자궁경관 찾기와 주입기를 이용한 인공수정 등 실습 위주로 진행돼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한우 종합기술 교육은 2009년 국립축산과학원과 전국한우협회가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됐으며,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 현재까지 총 522농가가 교육을 수료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 박응우 소장은 “실습이 필요한 교육이다 보니,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올해 재개된 교육을 지속해 한우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