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과 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는 지난 24일, 식품연 회의실에서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지속 가능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K-푸드테크 디지털 플랫폼 구축’ 예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연구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윕스의 과업수행계 획 및 추진방향 보고 순서로 진행됐다.
푸드테크(Food Tech)는 음식(Food)에 기술(Technology)이 합해진 신조어로, 전통 식품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 식품 생산, 가공, 유통, 서비스까지 전범위에 걸쳐 변화하는 새로운 신산업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뜻한다.
전 세계 최대규모의 미래기술 박람회인 CES 2022(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도 새롭게 카테고리가 만들어질 정도로 주목받는 분야인 푸드테크는 AI, 스마트 기술, 로보틱스와 같은 데이터와 신기술의 적용을 통해 식품산업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이다.
식품연과 전라북도는 본 용역을 통해 국내외 푸드테크 관련 환경 분석, 산업계 기술수요조사, 문제 및 이슈 도출, ‘K-푸드테크 디지 털 플랫폼 구축사업’의 중장기 전략 수립, 세부사업 도출 및 추진 전략 확보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식품연 푸드디지털플랫폼 기획단 정창화 단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식품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지원을 위한 K-푸드테크 디지털 플랫폼 구축 세부전략을 마련하고, 사업 추진 타당성을 확보하여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