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도매시장 ‘온라인 경매’ 개시
축산물 도매시장 ‘온라인 경매’ 개시
  • 농축환경신문
  • 승인 2022.08.05 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돼지고기 비대면 경매로 전환

농림축산식품부는 나주 축산물 공판장(도매시장) 돼지고기 지육경매를 기존 대면 경매에서 온라인 경매 방식으로, 7월 28일부터 전면 전환했다.
온라인 경매란 도매시장에서 돼지고기 지육 영상, 축산물 등급판정 결과, 정육률, 삼겹살 총량 등 상품성을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를 온라인 방식으로 추가 제공하면, 도매시장 구매자인 중도매인, 매매참가인이 장소의 제약 없이 온라인으로 경매에 참여하여 낙찰받는 방식을 말한다.
농식품부는 나주축산물 공판장 온라인 경매 도입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도매시장 3개소에 돼지고기 지육 온라인 경매를 추가 도입하고, 2023년까지 국내 축산물 도매시장의 절반 수준인 7개소까지 온라인 경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지육뿐만 아니라 부분육에 대해서도 시범적으로 온라인 경매방식을 도입, 수요자가 필요한 부위만 소량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박범수 차관보 주재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나주축산물공판장 외 온라인 경매 도입에 관심이 있는 도매시장 관계자와 중도매인이 참석, 축산물 도매시장 온라인 경매 확대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농식품부 박범수 차관보는 “온라인 경매 본격 시작으로 비대면 축산물 유통 혁신의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앞으로 도매시장에서 온라인 경매와 부분육 거래가 확산되면 돼지고기의 경매 비중도 높아지고, 부분육 수요자가 경매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유통비용 절감과 물가안정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